이 포스팅의 목적은 JIRA 를 이용해 보다 쉽게 프로젝트 이슈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기록하는 것입니다.
GitHub에서 이루어지는 코드 작업(커밋, 풀 리퀘스트, 브랜치 등)을 JIRA 이슈와 연동하여, 개발 상태를 JIRA 워크플로우 및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에 자동으로 반영하는 방식입니다.
제 블로그 프로젝트 코드를 활용해 이슈 트래킹 연동 작업을 시도해보겠습니다.
Github 링크: https://github.com/cwadven/cwbeany
우선, JIRA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https://www.atlassian.com/ko/software/jira
JIRA 상단 메뉴에서 "앱"을 선택한 후 "더 많은 앱 살펴보기"로 들어갑니다.
검색창에 "github for jira"를 입력한 뒤 검색하고, "Get it now"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Get start"를 누르고, 새로 열린 창에서 "Continue"를 클릭합니다.
이후 단계를 계속 진행하면 GitHub 계정과 연동할 수 있으며, 계정 연결을 완료합니다.
연동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이제 GitHub 프로젝트 설정을 진행합니다.
설정이 마무리되면 JIRA와 GitHub 간의 연동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JIRA에 Task(작업)를 하나 만들어봅시다.
현재는 어떠한 연동도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제 연동한 레포지토리에서 티켓 번호를 포함해 커밋을 하면, JIRA 이슈와의 연동이 잘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wbeany-1-XXXXX (브랜치명)
다음 단계로, PR(Pull Request)을 생성하면 해당 티켓의 상태를 자동으로 변경하도록 설정해보겠습니다.
우선 JIRA 워크플로우(Workflow)를 단순하게 구성해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상태를 6가지로 나누겠습니다.
제가 구현하려는 것은 사용자가 PR을 올리면 티켓 상태가 자동으로 CODE REVIEW로 변경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작업은 자동화 기능을 통해 구현할 수 있습니다.
PR이 생성되면 티켓 상태를 CODE REVIEW로 전환하도록 설정을 완료했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현재 TODO 상태인 티켓에 PR을 생성해보겠습니다.
티켓 상태가 CODE REVIEW로 잘 전환되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다양한 자동화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담당자를 자동으로 지정하거나, 티켓의 개발 시작 날짜를 자동화하는 등의 추가 작업도 가능합니다!